본문 바로가기

천주교 카톨릭

8월 세례명, 축일과 의미까지 정리!

8월에 축일을 지닌 천주교 성인과 성녀의 세례명을 성별로 나누어, 각 세례명의 의미와 함께 정리합니다.

 

 

8월 세례명


성인(남성) 세례명과 의미


도미니코(Dominic, 8월 8일)
도미니코 성인은 도미니코회(설교자 수도회)의 창립자로, 진리와 설교, 가난한 삶을 강조했습니다. ‘도미니코’는 라틴어로 ‘주님의 것’이라는 뜻을 지니며, 하느님께 온전히 자신을 드리는 삶을 상징합니다.

알퐁소(Alphonsus, 8월 1일)
알퐁소 마리아 데 리구오리 성인은 구원론과 도덕신학의 대가로, ‘알퐁소’는 ‘귀한 싸움’, ‘준비된 전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로렌시오(Laurentius/Lawrence, 8월 10일)
로렌시오 성인은 로마의 부제이자 순교자로, ‘로렌시오’는 ‘월계수(laurel)의 사람’이라는 뜻으로 영광과 승리를 상징합니다.

 


막시밀리아노(Maksymilian/Maksymilian Kolbe, 8월 14일)
막시밀리아노 콜베 성인은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타인을 대신해 순교한 성인입니다. ‘막시밀리아노’는 ‘가장 위대한’이라는 의미입니다.

아우구스티노(Augustine, 8월 28일)
아우구스티노 성인은 교부이자 신학자로, ‘아우구스티노’는 ‘존귀한’, ‘위대한’이라는 뜻을 지닙니다.

베드로(Peter, 8월 1일/8월 27일)
예수님의 제자이자 초대 교황인 베드로 성인은 ‘반석’이라는 뜻의 이름으로, 신앙의 기초와 굳건함을 상징합니다.

파우스토(Faustus, 8월 1일)
‘파우스토’는 ‘행운의’, ‘복된’이라는 의미로, 하느님의 축복을 상징합니다.

요한(Joannes/John, 8월 13일, 8월 30일, 8월 31일)
‘요한’은 ‘하느님은 은혜로우시다’라는 뜻으로, 자비와 은총을 의미합니다.

 


루포(Rufus, 8월 1일)
‘루포’는 ‘붉은 머리’라는 뜻이나, 세례명으로는 순수함과 용기를 상징합니다.

윌리엄(William, 8월 13일)
‘윌리엄’은 ‘강한 의지의 보호자’라는 의미로, 신앙의 용기와 보호를 상징합니다.

 


성녀(여성) 세례명과 의미


마리아(Maria, 8월 15일)
성모 승천 대축일(8월 15일)에 기념하는 성모 마리아는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로, ‘마리아’는 ‘사랑받는’, ‘고귀한’, ‘아름다움’ 등을 의미합니다. 신앙과 사랑, 순결의 상징입니다.

스페스(Spes, 8월 1일)
‘스페스’는 라틴어로 ‘희망’이라는 뜻으로, 신앙 안에서 희망을 잃지 않는 삶을 상징합니다.

카리타스(Charity, 8월 1일)
‘카리타스’는 ‘사랑’을 의미하며, 이타적이고 헌신적인 사랑의 덕을 본받는 이름입니다.

 


피데스(Fides, 8월 1일)
‘피데스’는 ‘믿음’이라는 뜻으로, 신앙의 기본 덕목인 믿음을 상징합니다.

리디아(Lydia, 8월 3일)
리디아 성녀는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자색 옷감 장수로, ‘리디아’는 ‘리디아 지방 출신’이라는 뜻이지만, 신앙의 개방성과 환대를 상징합니다.

페르페투아(Perpetua, 8월 4일)
‘페르페투아’는 ‘영원한’이라는 의미로, 변함없는 신앙과 충성을 상징합니다.

논나(Nonna, 8월 5일)
논나 성녀는 성 그레고리오의 어머니로, ‘논나’는 ‘할머니’, ‘존경받는 여성’이라는 뜻을 지닙니다.

데레사 베네딕타(십자가의) (Teresa Benedicta of the Cross, 8월 9일)
본명 에디트 슈타인, 유대인 철학자이자 카르멜 수녀로, ‘데레사’는 ‘수확하다’, ‘베네딕타’는 ‘축복받은’이라는 의미입니다.

수산나(Susanna, 8월 11일)
‘수산나’는 ‘백합’을 뜻하며, 순결과 청결의 상징입니다.

 


라데군다(Radegund, 8월 13일)
6세기 프랑크 왕국의 왕후이자 수녀원장으로, ‘라데군다’는 ‘투쟁에서 조언하는 자’라는 뜻입니다.

제르트루다(Gertrude, 8월 13일)
‘제르트루다’는 ‘창의 힘’이라는 뜻으로, 신앙의 힘과 용기를 상징합니다.

헬레나(Helena, 8월 13일)
헬레나 성녀는 성 십자가를 발견한 성인으로, ‘헬레나’는 ‘밝음’, ‘빛’을 의미합니다.

아퀼라(Aquila, 8월 1일)
‘아퀼라’는 ‘독수리’라는 뜻으로, 높은 이상과 신앙의 비상을 상징합니다.

8월에는 다양한 성인·성녀의 축일이 있으며, 각 세례명은 그 성인의 삶과 덕목, 그리고 이름의 뜻을 통해 신앙인의 삶에 깊은 의미를 전해줍니다. 세례명 선택 시 축일뿐 아니라 그 이름이 담고 있는 신앙적 의미를 함께 고려하면 더욱 뜻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